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서뉴스

제49회 강서뉴스
2019-11-14 오후 4:16:09
헤 드 라 인


1. 청소년 위한 ‘강서구 진로박람회’ 성황

청소년을 위한 강서구 진로박람회가 지난 2일 강서구 진로교육지원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지역 내 초·중·고교생들에게 적성에 맞는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2. 명지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지난 10월 28일 성원아트홀 소강당에서 ‘2019 명지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가 개최됐습니다.
올해 운영한 주민자치프로그램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주민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201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지난 10월 28일부터 5일간 실시됐습니다.
토론기반훈련과 현장종합훈련으로 재난 발생 시 협업기관의 재난대응 능력을 강화했습니다.


4. 민관협력 ‘이동복지상담?푸드나눔’ 행사

‘이동복지상담?푸드나눔’ 행사가 복지·보건 기관과 민간단체 주관으로 열렸습니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역의 저소득 주민들을 찾아가는 서비스로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됐습니다.


5. 노인복지관 강서실버문화 페스티벌

‘제5회 강서실버문화 페스티벌’이 지난 1일 복지관 대강당에서 개최됐습니다.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 300여 명이 참석해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주 요 뉴 스


1. 청소년을 위한 ‘강서구 진로박람회’ 성황

앵커> 청소년을 위한 강서구 진로박람회가 지난 2일 강서구 진로교육지원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적성에 맞는 다양한 직업체험 기회를 지역 내 초·중·고교생들에게 제공해 인기를 끌었습니다.

자막> 청소년 위한 ‘2019 강서구 진로박람회’ 열려

‘강서구 진로박람회’는 강서구와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강서구 진로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해 올해 처음 개최됐습니다.

직업에 대한 흥미와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학과체험, 직업체험 등 모두 8개 분야에 26개 체험 부스를 운영했는데요.

진로교육지원센터 2층에는 학생들의 ‘진로창작 공모전’ 입상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전시공간이 마련됐습니다.

자막> 학과체험·직업체험 부스로 학생들에게 큰 인기

학과체험 분야에서는 치위생과, 기계공학부 등의 학과를 소개했는데요. 구강 건강관리와 로봇을 통한 구조물 안전 확인방법 등을 체험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의 ‘3D 드로잉’와 예술분야의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체험부스도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공공기관 직업체험 부스에는 강서소방서, 육군 제53사단 등이 참가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설명했습니다.

이번 박람회가 청소년들에게 미래의 행복한 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됐기를 바랍니다.



2. 명지 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앵커>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주민들의 자기개발과 건강을 위한 다양한 주민 자치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데요. 수강생들의 실력을 선보이는 무대가 명지 2동 주민자치위원회에 마련됐습니다.

자막> ‘명지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개최

지난 10월 28일 성원아트홀 소강당에서 ‘2019 명지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가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는 올해 주민자치프로그램의 성과를 돌아보고, 주민과 함께하는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는데요.

명지2동 주민자치프로그램 수강생과 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자막> 다채로운 공연으로 주민들에게 인기몰이

이날 발표회는 줌바 댄스팀의 흥겨운 공연을 시작으로 나현라인 댄스팀 등 4개 댄스팀의 공연이 진행됐는데요. 수강생들은 그동안 갈고닦은 솜씨를 마음껏 뽐냈습니다.

특히 오션실버합창단의 마지막 공연 후에는 신명 나는 노래교실 이벤트가 이어져 출연자와 관객 모두 하나 되는 화합의 장이 됐습니다.

앞으로도 강서구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3.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앵커> 재난상황에서는 초기대응과 주민들의 재난대응 숙달 여부가 중요하죠. 협업기관과 구민들의 재난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안전한국훈련이 지난 10월 28일부터 5일간 실시됐습니다.

자막>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이번 훈련은 지진으로 학교건물에 대형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실전대비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었습니다. 토론기반훈련과 현장종합훈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10월 29일에는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훈련이 강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실시됐는데요. 대규모 재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기관별로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훈련이 진행됐습니다.

이어 10월 30일에는 송정중학교에서 지진 발생으로 인한 화재를 가정한 초동 대응 및 화재진압, 긴급구조, 수습복구 현장종합훈련을 펼쳤습니다.

자막> 14개 관계기관 참가해 실전 대응력 높여

이날 현장훈련에는 강서소방서와 강서경찰서 등 14개 관계기관에서 3백여 명의 인원이 참가했습니다.
실감 나는 훈련을 위해 소방차와 굴삭기 등 27대의 장비가 동원됐습니다.

강서구는 각종 재난에 대비한 합동훈련을 통해 실전 대응력을 높이고, 관련 기관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나갈 방침입니다.






4. 민관협력 ‘이동복지상담?푸드나눔’ 행사

앵커> 보건·복지 기관과 민간단체가 주관해 지역의 저소득 주민들을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행사가 열렸습니다. 현장으로 함께 가보시죠.

자막> ‘이동복지상담 및 푸드나눔’ 행사 개최

대저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4일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이동복지상담 및 푸드나눔’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대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강서구종합사회복지관, 강서구보건소 등 10개 기관이 참여해 지역 주민들에게 복지서비스 상담과 안내를 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특수시책인데요. 정보가 부족하거나 행정기관 방문이 어려워 도움을 받지 못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자막> 주민들에게 다양한 복지 서비스 제공

대저1동 행정복지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현장에서 참석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1대1 복지상담은 물론 복지서비스를 안내했습니다.

강서구보건소는 우울증, 혈압·혈당 검사, 치매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강서 시니어클럽은 일자리 상담을, 복지관과 자원봉사센터, 지역 자활센터는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관 사업을 홍보했습니다.

이날 ‘함무보까 부산청년푸드트럭협회’와 ‘봉사애(愛)설레다’ 민간단체는 참석자들을 위해 닭꼬지와 핫도그, 화덕피자 등을 나눠주는 봉사 활동을 펼쳤습니다.
강서구는 지속적인 이동 복지 상담을 추진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주민들이 없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5. 노인복지관 강서실버문화 페스티벌

앵커> 강서구의 어르신들이 지난 1년 동안 노인복지관 동아리와 취미강좌에서 배운 것을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그 현장을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자막> ‘제5회 강서실버문화 페스티벌 ’개최

강서노인복지관은 지난 1일 복지관 대강당에서 ‘제5회 강서실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어르신 3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지난해까지 ‘발표회’로 열리던 행사를 올해부터 ‘문화축제’ 형태로 마련했는데요.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어르신들에게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독려했습니다.

행사는 전시회와 공연으로 나뉘어 열렸는데요. 복지관 내부에 시화전, 사군자, 서예 등이 전시돼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었고,
강서노인종합복지관의 혼성 은빛노을합창단과 가덕도동 노인복지관의 실버체조반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그 화려한 막을 열었습니다.

자막> 15개 종목의 공연으로 뜨거운 호응 얻어

본 공연에서는 난타, 통기타, 에어로빅 등 모두 15개 종목에 걸쳐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최선을 다해 공연에 임하는 어르신들의 열기가 뜨거웠는데요.

실버문화페스티벌에 참석한 어르신들은 각 공연이 펼쳐질 때마다 환호하며 즐거운 한때를 보냈습니다.





간추린 뉴스

>> 이어서 간추린 뉴스입니다.

1. 강서구, 의료급여사업 평가 전국 ‘우수기관’ 선정

강서구가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실시하는 ‘2019년도 의료급여 사업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 에 선정됐습니다.

강서구는 전국 228개 기초 자치단체 가운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부산시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최우수기관’ 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2. 봉림?죽동동 농업기반시설 정비

강서구가 상습침수 지역으로 영농에 불편을 겪고 있는 봉림?죽동동 일원의 농업기반시설을 대대적으로 정비합니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국비 433억 원을 들여 화양지구 양?배수장을 개보수하고 대흥, 죽동 등 여섯 개 지구의 노후화된 용?배수로 37km를 정비할 계획입니다.



3. 2019년 가을철 산불감시원 발대

강서구가 지난 5일 녹산동 화암공원에서 산불감시원 발대식을 열어 산불예방 결의대회를 가졌습니다.

산불감시원 100명은 강서구 봉화산과 연대산 일대 78개 산불감시 초소에 배치돼 산불감시와 산불방지 예방 활동을 벌이게 됩니다.



알림 마당

>> 끝으로 알림마당입니다.

1. 제218회 강서구의회 정례회 개최

○ 회 기 : 2019년 11월 12일 ~ 12월 23일
○ 장 소 : 강서구의회 본회의장 및 소회의실
○ 주요안건 : 행정사무감사, 2020년 본예산안, 조례안 등
○ 문 의 : 기획감사실 ☞ 051-970-4017

제218회 강서구의회 정례회가 11월 12일부터 12월 23일까지 강서구의회 회의장과 소회의실에서 개최됩니다.
주요안건으로는 행정사무 감사 및 2020년 본예산안과 조례안 등이 있습니다.


2. 2019년 하반기 강서아카데미 개최
○ 일 시 : 2019년 11월 20일 10:00 ~ 12:00
○ 장 소 : 한국선급 오션홀(명지2동 소재)
○ 내 용 : 식전공연「팝페라」, 초청강연「방송인 한병창」
○ 문 의 : 총무과 ☞ 051-970-2302

2019년 하반기 강서아카데미가 11월 20일 한국선급 오션홀에서 개최됩니다.
식전 팝페라 공연과 방송인 한병창의 초청 강연으로 풍성한 아카데미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3.강서여성합창단 정기공연 안내

○ 일 시 : 2019년 11월 29일 19:30 ~ 21:00
○ 장 소: 한국선급 오션홀(명지2동 소재)
○ 내 용 : 합창 및 게스트 초청 공연
○ 문 의 : 문화체육과 ☞ 051-970-4066


강서여성합창단 정기공연이 11월 29일 한국선급 오션홀에서 열립니다.
합창 및 게스트 초청공연이 진행돼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입니다.


4. 밀양 얼음골 사과 축제 명지에서 개최

○ 일 시 : 2019년 11월 30일 ~ 12월 1일
○ 장 소 : 명지1동 울림공원(명지중학교 옆)
○ 내 용 : 얼음골 사과 판매, 가수 축하공연 및 노래자랑 등
○ 문 의 : 밀양얼음골사과발전협의회 ☞ 055-356-6458

밀양 얼음골 사과 축제가 11월 30일부터 2일간 명지 1동 울림 공원에서 진행됩니다.
2016년에 명지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밀양시 산내면 주민자치위원회 간의 도?농 자매결연 체결에 따라 진행되는 축제로, 도시와 농촌의 상생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강서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