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강서뉴스

제45회 강서뉴스
2019-09-11 오후 5:08:49
헤 드 라 인


1.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 장학금 전달

강서구가 김해공항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항공기 소음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중 지난 6일에는 지역 학생들의 학업을 장려하기 위해 장학금 전달식을 열었습니다.


2. 민선7기 공약이행평가단 회의 개최

민선7기 구청장 공약사업 추진사항을 평가·점검하기 위해 운영하는 공약이행평가단의 하반기 회의가 열렸습니다.
공약이행평가단에서 제시하는 의견은 공약사업에 적극 반영돼 원활한 추진을 도울 예정입니다.


3. 스타필드시티 채용박람회 성황

명지국제신도시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시티 명지’의 채용박람회가 강서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스타필드 명지’는 오는 10월 말에 개점될 예정으로 박람회를 통해 총 200여 명의 근로자를 채용할 계획입니다.


4. 강서구 적극행정 본격 추진

강서구가 적극행정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능동적인 공직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적극행정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수동적인 업무형태를 개선하고 공공의 이익 증진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5. 외눌~내눌 마을간 도로개설

가덕도동의 외눌마을과 내눌마을을 연결하는 도로는 승용차가 교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도로 폭이 좁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왔습니다.
강서구가 주민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로개설 공사를 추진합니다.





주 요 뉴 스

1.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 장학금 전달

앵커> 김해공항의 인근 지역 주민들은 평소 공항 소음으로 몸살을 앓아왔습니다.
강서구가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막> 소음피해 지역 학생 위한 장학금 전달식 열려

지난 6일, 강서구청 구민회의실에서 김해공항 소음피해 지역 학생들의 학업 장려와 안정적인 학습기회 보장에 기여하기 위한 장학금 전달식이 열렸습니다.

장학금 전달식은 노기태 강서구청장과 학생, 학부모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교?대학생 47명에게 장학금이 전달되었는데요.

대학생 33명과 고등학생 14명에게 각각 100만 원과 50만 원씩 모두 4천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

자막> 올해 첫 시행 사업…지속적으로 추진 예정

강서구는 지난해부터 ‘강서구 공항소음대책지역 등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장학금 지원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에 사업비를 확보해 첫 장학금 전달식을 열게 되었습니다.

지원대상은 2018년 12월 31일 이전에 전입해 주민 등록된 주민의 자녀 중 국내 대학과 고등학교 재학생입니다.

앞으로도 강서구는 공항소음피해지역 주민지원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 주민의 복지증진과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하고 항공교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2. 민선7기 공약이행평가단 회의 개최

앵커> 민선7기 구청장 공약사업 이행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운영하는 공약이행평가단의 2019년 하반기 회의가 열렸습니다. 현장을 카메라에 담아봤습니다.

자막> 민선7기 공약사업 추진사항 평가·점검

이곳은 지난 8월 30일, 강서구청 대회의실입니다. 기획감사실장과 공약이행평가단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공약사업 추진사항에 대한 평가와 점검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회의는 올해 평가단 구성 후 두 번째 회의로 5개 분야 27개 공약사업에 대하여 폭넓은 질의토론이 있었는데요.

특히 어린이집 차량운영비 지원, 가덕도 체류형 관광지 및 관광체험마을 조성 등에 대한 평가가 있었으며, 대저지역 자연재해 위험지구 정비사업 추진에 따른 개선방안 건의도 함께 논의되었습니다.

자막> 공약이행 평가단 의견 토대로 사업 추진 계획

공약이행 평가단은 ‘부산광역시 강서구청장 선거공약 관리규정’에 따라 작년 12월에 공개모집과 동 추천을 거처 각 동별로 2명씩 총 16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평가단은 구청장 재임기간 중 연 1회 이상 구청장 공약사업의 이행사항을 평가하고 의견을 제시하게 되는데요.

강서구는 공약이행 평가단에서 제시하는 의견을 적극 반영해 공약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3. 스타필드시티 채용박람회 성황

앵커> ‘스타필드시티 명지’는 오는 10월 말에 개점되는 명지국제신도시 복합쇼핑몰입니다. 개점을 앞두고 강서구에서 채용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자막> ‘스타필드시티 명지’ 채용박람회 개최

지난 8월 29일, 강서체육공원 실내체육관에서 부산북부고용노동지청, 신세계프라퍼티 등 3개 기관과 공동으로 ‘스타필드시티 명지’ 상생 채용박람회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시티 명지점 입점 업체 35여 개사가 참가해 200여 명의 근로자를 채용할 목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스타필드시티 명지는 연면적 약 10만㎡에 지하 3층, 지상 8층 규모로 각 층마다 쇼핑, 놀이, 체험, 키즈 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자막>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의 가교 역할 ‘기대’

참여 업체들은 박람회장 참여 부스에서 이력서와 면접을 통해 자신들의 업체에 적합한 근로자를 뽑게 되는데요.

부대행사로 서류와 면접의 노하우를 알려주는 취업컨설팅과 전문사진가가 촬영하고 현장에서 무료로 인화해 주는 사진 촬영 인화, 헤어 메이크업 컨설팅 등도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채용박람회가 일자리 구인기업과 구직자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해 주는 가교 역할을 하였으리라 기대해봅니다.



4. 강서구 적극행정 본격 추진

앵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강서구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적극행정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자막> 강서구청 직원 대상 적극행정 교육 실시

지난 5일 강서구청 구민홀에서는 강서구 직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인사혁신처와 법제처의 전문강사가 진행하는 ‘적극행정 사례교육’과 ‘적극행정 법제 가이드라인 교육’이 실시되었습니다.

강서구는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 확산과 제도개선을 위한 ‘2019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에 나섰는데요.

자막> 업무형태 개선 통한 적극행정 분위기 형성 추진

주요 내용으로 관행과 규정의 틀에 얽매인 수동적인 업무형태를 개선하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를 통한 공공의 이익 증진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담았습니다.

강서구는 적극행정 실행을 위해 지난 6월 전담부서 및 책임관을 지정하였고, 7월에는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과제별 추진실적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강서구는 기관장 선도 및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적극행정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5. 외눌~내눌마을간 도로개설

앵커> 가덕도동 외눌마을에서 내눌마을로 연결되는 도로는 도로 폭이 매우 좁아 주민들이 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는 지역입니다. 강서구가 주민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도로개설 공사를 추진합니다.

자막> 해안도로 개설 사업 추진…2022년 완공 목표

강서구는 가덕도동 외눌과 내눌마을을 연결하는 길이 1,582m, 너비 8m~10m의 해안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에 공사비 50억 원과 보상비·설계비 11억 원 등 총 6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2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개설되는 도로 일부는 공유수면을 매립해 개설되며, 해수월파 방지시설 또한 설치됩니다.

자막> 관광인프라 구축·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현재 해안도로 개설을 위한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승인과 분할측량, 지반조사 용역을 완료하였는데요.

오는 10월에 실시계획인가를 고시하고 내년부터 협의 보상을 실시한 후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공사가 끝나면 외눌마을과 내눌마을 주민 230세대 360여 명의 주민의 차량통행이 편리해지고, 눌차만 일주도로 조성으로 인한 관광인프라 구축으로 지역경제 또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간추린 뉴스

>> 이어서 간추린 뉴스입니다.

1. 명지국제신도시 2단계 개발 착공

명지국제신도시 2단계 개발 사업이 지난 8월에 착공됐습니다.
2025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부지 내 20만㎡ 규모의 랜드마크 중앙공원이 조성돼 친환경생태도시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강서구 죽동동 부산 첫 벼베기

2019년 첫 벼베기 행사가 지난 8월 26일 강서구 죽동동 들판에서 열렸습니다.
‘운광’ 품종인 이 쌀은 지난 4월에 모내기를 한 후 127일 만에 수확되는 것으로 추석 전 일반 쌀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될 예정입니다.

3.「강서 섬장마켓」행사 성황

대저1동 신장로 주민과 상인, 도시재생대학 수강생 등이 참여하는 ‘강서 섬장마켓’이 지난 8월 31일 강서도시재생열린지원센터 문화창고와 사덕시장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중고물품 플리마켓과 신장로 희망콘서트 공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로 신장로 거리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알림 마당

>> 끝으로 알림마당입니다.

1. 제216회 부산광역시 강서구의회 임시회 개최

○ 회 기 : 2019년 9월 23일 ~ 9월 27일
○ 장 소 : 강서구의회 본희의장 및 소회의실
○ 주요안건 : 2019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2020년 공유재산관리 계획안 등
○ 문 의 : 기획감사실 ☞ 051-970-4017

제216회 강서구의회 임시회 회가 오는 9월 23일에 개회됩니다.
올해 행정사무감사 계획안, 내년도 공유재산관리 계획안 등을 주요 안건으로 처리합니다.

2. 제33회 강서구 노인운동회 개최

○ 일 시 : 2019년 9월 26일 10:00 ~ 16:00
○ 장 소 : 맥도생태공원 잔디광장(대저2동)
○ 내 용 : 운동경기 및 경로잔치(축하공연, 노래자랑 등)
○ 문 의 : 생활지원과 ☞ 051-970-4851

제33회 강서구 노인운동회가 오는 9월 26일에 맥도생태공원 잔디광장에서 열립니다.
다양한 운동경기와 경로잔치가 예정돼 어르신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계획입니다.

3. 2019 강서구복지박람회 개최

○ 일 시 : 2019년 9월 28일 10:00 ~ 17:00
○ 장 소: 명지근린공원(명지2동)
○ 내 용 : 지역 복지정책 소개 및 홍보, 나눔장터, 체험부스 운영
○ 문 의 : 주민복지과 ☞ 051-970-4312

2019 강서구복지박람회가 오는 9월 28일에 명지근린공원에서 개최됩니다.
지역 복지정책을 소개하고 나눔장터와 체험부스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강서뉴스 바로가기